더비슈즈(Derby Shoes)의 유래
DERBY SHOES
더비 슈즈라는 이름의 정확한 유래는 불분명하지만 당시 영국 사회의 저명한 인물이었던 14대 더비 백작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더비 슈즈는 처음에 독일에서 "Blucher"로 불렸으며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패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프로이센 육군 장교인 Blucher 장군이 디자인했습니다.
더비 신발은 뱀프 상단에 아일릿을 꿰매는 오픈 레이싱 시스템이 특징입니다. 이 디자인은 유연성과 조정 가능성을 높여서 발볼이 넓은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지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둥근 모양의 앞코와 낮은 굽을 특징으로 하여 격식을 갖춘 옥스포드 신발에 비해 더 캐주얼하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반면 옥스포드 슈즈는 보다 포멀하고 우아한 슈즈로, 뱀프 아래에 아일렛을 꿰매는 클로즈드 레이싱 시스템이 특징입니다. 이 디자인은 날렵하고 유선형의 룩을 연출하여 드레시한 행사에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뾰족한 발가락과 더 높은 굽을 특징으로 하여 보다 형식적이고 세련된 외관을 제공합니다.
더비와 옥스포드 슈즈 모두 고유한 스타일과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둘 다 매우 오래동안 인기있었던 클래식 슈즈입니다. 드레시한 코디나 캐주얼 코디 모두 잘 어울리는 신발이기 때문에 신발장에 하나씩 갖고 있다면 다재다능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비 신발의 종류
플레인
플레인 더비 슈즈는 가장 클래식한 슈즈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죽으로 만들어지며 단순하고 평범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거의 모든 의상과 함께 착용할 수 있으며 공식 및 캐주얼 행사 모두에 적합합니다.
윙팁
윙팁 더비 슈즈는 더비 슈즈의 포멀한 스타일입니다. 발가락과 신발 가장자리를 따라 장식용 천공이 있어 더욱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브로그
브로그 더비 슈즈는 윙팁과 비슷하지만 신발 윗부분에 추가 장식 천공이 특징입니다.
스웨이드
스웨이드 더비 슈즈는 캐주얼한 스타일의 더비 슈즈입니다. 일반적으로 스웨이드 가죽으로 만들어지며 보다 편안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캐주얼한 코디에 적합하며 청바지나 치노와 잘 어울립니다.
더비슈즈의 대표적인 브랜드
더비슈즈를 만드는 회사는 정말 많지만, 클래식한 슈즈인 만큼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브랜드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알든(Alden) 🇺🇸
1884년에 설립된 회사로 코도반 9901로 유명한 미국 대표 구두 브랜드입니다. 투박하고 둥근 캐주얼 느낌이 강한 디자인으로 시그니쳐 모델은 코도반 플레인토 더비 990, 9901 부츠 입니다.
알렌 에드몬즈(Allen Edmonds) 🇺🇸
1922년부터 고품질 드레스 슈즈를 만들어온 미국의 유명 브랜드입니다. 알든과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구두 브랜드로 옥스포드부터 더비, 로퍼 등 다양한 스타일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파크 에비뉴(Park Avenue)나 하프 브로그 스트랜드(Strand), 그리고 코도반 가죽의 제품들이 유명합니다.
처치스(Church's) 🇬🇧
영국 노스햄튼에서 1873년부터 고품질의 신발을 구두 브랜드입니다. 전통적인 장인 정신과 디테일에 중점을 둔 우아하고 세련된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에드워드 그린(Edward Green) 🇬🇧
처치스와 마찬가지로 영국 노스햄튼에서 1890년에 시작된 하이엔드 구두 브랜드입니다. 시그니처 제품은 컨트리 부츠인 갤웨이(Galway)가 있고 유팁 더비 슈즈인 도버(Dover)와 스트레이트팁 옥스포드 첼시(Chelsea)가 있습니다.
결론
더비 슈즈는 유행을 타지 않는 클래식한 슈즈로 우리의 신발장에 필수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다양하고 편안하며 거의 모든 의상과 함께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결혼식, 장례식을 가실 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코디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산이 충분하시다면 알든9901 처럼 정말 좋은 슈즈 장만하셔서 오래 신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 가성비 좋은 더비슈즈를 추천할 수 있는 포스트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